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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속성 전이 CASCADE
특정 엔티티를 영속 상태로 만들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 상태로 만들도 싶을 때
- 예: 부모 엔티티를 저장할 때 자식 엔티티도 함께 저장.
@Entity
public class Parent {
@Id
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 mappedBy = "parent" )
private List<Child> childList = new ArrayList<Child>();
}
@Entity
public class Child {
@Id
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ManyToOne
@JoinColumn( name = "parent_id" )
private Parent parent;
}
Parent parent = new Parent();
Child child1 = new Child();
Child child2 = new Child();
parent.addChild( child1 );
parent.addChild( child2 );
em.persist( child1 );
em.persist( child2 );
em.persist( parent );
em.flush();
em.clear();
위와 같이 parent 를 persist() 하기 위해 child 들을 모두 persist() 해야 한다.
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애기 위해 cascade = CascadeType.ALL 추가하면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child persist !!
@Entity
public class Parent {
@Id
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 mappedBy = "parent", cascade = CascadeType.ALL )
private List<Child> childList = new ArrayList<Child>();
}
저장할 때만 영속성 전이하고 싶을 때에는 cascade=CascadeType.PERSIST)
영속성 전이: CASCADE - 주의!
- 영속성 전이는 연관관계를 매핑하는 것과 아무 관련이 없음
- 엔티티를 영속화할 때 연관된 엔티티도 함께 영속화하는 편리함을 제공할 뿐
- 단일 소유자. 즉 소유한 엔티티가 하나일 때 (child와 연관 관계가 있는(를 소유한) 엔티티가 parent 뿐일 떄)만 사용.
하나의 테이블에 완전히 종속적일때 (두 엔티티의 라이프사이클(CRUD)이 동일할 떄) 사용
* 다른 엔티티도 child와 연관관계가 있을 경우에는 조심해야. 쓰면 안됨 다 따로 관리하는 것이 맞음
CASCADE의 종류
- ALL: 모두 적용
- PERSIST: 영속
- REMOVE: 삭제
- MERGE: 병합
- REFRESH: REFRESH
- DETACH: DETACH
고아 객체
- 고아 객체 제거: 부모 엔티티와 연관관계가 끊어진 자식 엔티티를 자동으로 삭제
- orphanRemoval = true // 자식 엔티티를 컬렉션에서 제거
@OneToMany( mappedBy = "parent", cascade = CascadeType.ALL, orphanRemoval = true )
private List<Child> childList = new ArrayList<Child>();
Parent parent = new Parent();
Child child1 = new Child();
Child child2 = new Child();
parent.addChild( child1 );
parent.addChild( child2 );
em.persist( parent );
em.flush();
em.clear();
Parent findParent = em.find( Parent.class, parent.getId() );
findParent.getChildList().remove( 0 );
=>DELETE 쿼리 발생!!
DELETE FROM CHILD WHERE ID=?
고아 객체 주의 ( 참조가 제거된 엔티티는 다른 곳에서 참조하지 않는 고아 객체로 보고 삭제하는 기능 )
- 참조하는 곳이 하나일 때 사용해야함!
- 특정 엔티티가 개인 소유할 때 사용
- @OneToOne, @OneToMany만 가능
- 참고: 개념적으로 부모를 제거하면 자식은 고아가 된다. 따라서 고아 객체 제거 기능을 활성화 하면, 부모를 제거할 때 자식도 함께 제거된다. 이것은 CascadeType.REMOVE 처럼 동작한다.
Parent parent = new Parent();
Child child1 = new Child();
Child child2 = new Child();
parent.addChild( child1 );
parent.addChild( child2 );
em.persist( parent );
em.flush();
em.clear();
Parent findParent = em.find( Parent.class, parent.getId() );
em.remove( findParent );
모든 child delete 쿼리 발생 후에 parent 제거
스스로 생명주기를 관리하는 엔티티는 em.persist()로 영속화, em.remove()로 제거
CascadeType.ALL + orphanRemovel=true 의 의미
- 두 옵션을 모두 활성화 하면 부모 엔티티를 통해서 자식의 생명 주기를 관리할 수 있음
즉, DAO나 Repository가 없어도 됨 - 도메인 주도 설계(DDD)의 Aggregate Root개념을 구현할 때 유용
Aggregate Root 참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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